대학을 상아탑이라고 부르는 이유?

책이 가급적이면 400페이지는 넘지 않도록 하려다 보니 자꾸 이미 썼던 내용을 지워서 블로그로 가져다 놓게 되네요. 왜냐하면 일반 소설책 같은 판형도 아니고 학습 교재로 주로 쓰이는 크라운판(B5 정도) 크기의 책이 한 5~600페이지가 돼 버리면 들고 다니기도 무겁고, 무엇보다 종이도 많이 들어가니 종잇값이 올라가고, 그러면 인쇄비도 올라가고, 결국엔 책값이 비싸게 책정될 수밖에 없으니까요. --;;

각설하고, 오늘도 얘기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아래 예제의 21번 퀴즈를 해설한 분량이 너무 길어져서 여기다 옮겨놓는 겁니다.

여름방학 동안 각자 자율 훈련을 확실히 해서 개학 때는

夏休みの間、各自[     20    ]をしっかりして[    21    ]は

일취월장한 모습을 볼 수 있기를 학수고대하겠다.

[    22   ]した姿を見れる​※ことを[        23         ]。

우리는 방학이 끝나고 새학기가 열리는 걸 '개학'이라고 하죠. 근데 일본의 경우 「開学」이라고 하면 '대학을 여는(설립, 창립하는) 것'을 뜻합니다. 따라서 대학의 (우리로 치면)'개교기념일'의 경우 일본에선 「開学記念日」이라고 합니다. 물론 초중고교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開交記念日」 이라고 하지만요. 이건 일본어 고수면 아는 분들도 많겠지만, 그럼 왜 이렇게 구분해서 사용하는지까지 아는 분은 얼마나 될지 모르겠네요.

그 이유는 바로, 일본의 경우 '대학'은 초중고처럼 지식을 배우고 가르치는 곳이 아니라 '학문을 연구하는 곳, 궁구하는 곳'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본에선 초중고 학생은 '생도'라고 부르지만 대학을 다니는 학생들은 '학생'이라고 구분해서 부르는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이죠. 뭐 사실 따지고 보면 한국의 '대학교'에서 배우는 거나 일본의 '대학'(일본은 '대학교'라고 부르지 않고 '대학'이라고 부르죠)에서 배우는 내용이나 알맹이는 똑같지만, 어찌 됐건 일본에서 '대학'이라는 게 처음 만들어질 때 '대학'이라는 곳은 '전문 지식이나 기능을 배우고 가르치는' 곳이 아니라 '학문을 연구, 궁구하는 곳'이라는 개념으로 만들어진 거란 말이죠.

그런데 일본에서도 '대학'이 아니라 '대학교'라고 부르는 곳이 있습니다. 그 예로 들 수 있는 게 바로

気象大学校(기상 대학교)

防衛大学校(방위 대학교)

海上保安大学校(해상보안 대학교)

国立看護大学校(국립 간호 대학교)

水産大学校(수산 대학교)

(일일이 열거하자면 어마무시하게 많으니 여기까지만)

위의 교육 기관은 왜 '대학교'라는 명칭을 쓸까요? 그건 바로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학문을 연구하는' 곳이 아니라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문 지식과 기술, 기능을 가르치고 배우는' 곳, 바꿔 말해 '교육 훈련 기관'이기 때문인 것이죠.

일본의 '대학'과 '대학교'의 법적인 정의까지 언급하면 너무 복잡해지니까 관심이 있는 분은 일본 사이트에서 '대학과 대학교의 차이' 등의 검색어로 검색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여기서 잠시 영상번역 팁을 하나 또 말씀드리자면,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学生 또는 学生時代라고 말하는 걸 자주 들으셨을 겁니다. 이 경우의 일본어 '학생'은 우리로 치면 '대학생'을 뜻하는 것이고, 당연히 '학생시대'도 우리로 치면 '대학 시절'을 뜻하는 겁니다. 그러니 이것들을 각각 한국어로 '학생 / 학생 시절'이라고 번역하면 정확한 뜻을 전달하지 못하는 결과가 되니 번역할 때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에 첨부한 사진 밑에 '대학을 상아탑이라고 부르는 이유'라는 제목을 붙여 놨는데, 우리나라에선 '상아탑'을 때로는 비꼬는 의미로도 쓰지만, 대부분은 대학은 '순수하게 학문을 궁구하는 곳'이라는 뉘앙스로 쓰일 때가 더 많죠? 아닌가요?

아무튼 일본에선 '대학'은 '학문의 (한국에서 쓰이는 긍정적 뜻으로서의)상아탑'이라는 인식이 강하다는 결론인 거죠.

근데 '상아탑'도 한국과 일본에서 다른 뉘앙스로 쓰이는 한자어입니다. 이에 관해선 저도 아직 완벽히 개념 정립이 돼 있지 않기 때문에 길게 설명하지는 못 할 거 같고, 시간이 허락하면 이 한자어의 양국에서의 쓰임새 차이에 대해서도 더 자세히 조사해 볼 생각압니다.